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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말

안전과 믿음을 약속합니다.

㈜한국교량개발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한국교량개발연구소(Korea Bridge Institute Co., LTD.)은 교량 분야의 연구개발 및 실용화를 기반으로 성장한 회사입니다.

우리연구소에서 연구개발 및 실용화한 ‘SCP합성거더(Steel-Confined Prestressed concrete composite girder)’는 2000년 2월 건설신기술 제371호로 지정받았으며, 저형고 장경간장 강합성거더 분야로서 세계 최초로 개발되어 현재 국내 최초 및 최대 활용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후, 중국, 베트남 및 카자흐스탄에서 국제특허를 취득하였을 뿐만 아니라, 2019년 8월 국내 최초로 순수 우리나라에서 독자적인 기술로 연구개발한
SCP합성거더를 국외인 베트남 렌강 프로젝트에 수출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2006년 10월 실용화에 특화되어 소음 및 진동을 저감하고 다수의 철도교 실적까지 보유한
‘SB합성거더(Steel plate reinforced by concrete-filled steel Boxes composite girder)’를 연구개발하였습니다.
SB강합성거더 공법은 상로교, 중로교 및 하로교 적용에도 구조적으로 안전할 뿐만 아니라 시공시 가설중량이 적게 나가 입체교량 적용에도 용이하여
현재 철도교 65m 실물재하실험에서 한계하중 650톤이상으로 국내 최대 경간장 및 최대 한계하중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도로교 형식으로 최장 80m까지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곡선교량 제작이 가능하여 현재 램프교에서 독점적으로 사용되는 강상자형거더의 유일한 대안 공법으로 일반 강상자형교 대비 30% 공사비 절감과 소음 및 진동 저감이 우수한 공법입니다.
SB합성거더도 2007년 2월 베트남, 필리핀에 국제특허를 취득하여 해당 공법의 수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3년 11월 홍수 재난 재해예방 기술로 특화되어 교량 하부의 통수단면을 최대 확보하고 극한하중에도 급격한 붕괴를 막을 수 있는
‘SI합성거더(Steel plate reinforced by an Inserted filled-concrete steel box in the slab composite girder)’를 연구개발하였습니다.
SI합성거더는 CFT(Concrete-Filled steel Tube)구조로 제작된 거더의 상부가 바닥판에 매립되어 설치되는 구성을 갖고 있어 극한하중에도 강도와
연성이 증대되는 CFT구조의 구속효과를 갖고 있어 구조적 안정성이 향상된 공법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스터드 연결 방식과 달리 바닥판 주철근이 거더의 횡 방향으로 관통되어 일체화되기 때문에 장기거동 시 릴렉세이션(Relaxation) 현상으로
구조적 안전성이 저하되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와 달리 텐던(Tendon)을 사용하지 않고도 형고를 낮출 수 있어 구조적 안전성을 극대화한 공법입니다.
현재, SI합성거더는 라멘교 형식으로 지자체에 널리 보급되어 그 활용이 날로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연구소는 우리나라 교량 제작, 설치 및 시공기술을 발전시키고 나아가 수출을 통하여 국익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연구소는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한 신공법 연구개발 및 실용화를 통해, 우리나라 교량기술의 도약 기업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교량개발연구소 임직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