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 - S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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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교량
I-거더 형상의 강재로 구속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 제작기술
평철을 이용한 쉬스관 고정
간격재 제작 기술 – 공장제작
(쉬스관 설치 기술 개선 및 작업효율 향상)
U형 클램프를 이용한 쉬스관
고정방법 – 공장제작
(쉬스관 위치변형 방지로 정확한 긴장력도입)
강재와 콘크리트 합성에 따른 강성증가와
프리스트레싱 도입에 의한 안정성 및
사용성을 증대한 복합구조 형식
강재내부에 콘크리트를 충전하여 강재와 콘크리트의 합성에 따른 강성증가와 함께
프리스트레싱 도입으로 구조계의 안전성(좌굴, 비틀림) 증대
I형상의 단면효율 극대화로 진동 및 처짐 등의 사용성 유리
압축부 콘크리트와 상부 강재의 합성으로 압축력 지지
프리스트레싱 도입과 하부 강재로 인장력 분담
측면강재의 인장재 역할로 철근가공조립과 거푸집 시공을 생략함으로써 시공성 및 경제성 향상
외부강재의 내부콘크리트 보호에 의한 내구성 증진으로 내구연한 증가에 따른
유지관리 및 재건설 비용 절감
외부강재의 내부콘크리트 구속효과로 극한하중 상태에서도 탁월한 성능발휘
교량형고는 높이로 조정하며 필요에 따라 콘크리트 압축강도 및 강재량으로 형고를 조절
상·하부 플랜지 강재와 강연선량을 조절하여 교량의 경간장을 결정
(적용경간 - 도로교 = 45~80m 내외)
(적용경간 - 도로교 = 50m 내외)
장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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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구조로 장경간화 |
공장제작으로 품질관리 용이 |
- |
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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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비가 비경제적 |
처짐, 진동, 소음 등의 사용성 불리 |
정기적인 유지관리 |
(적용경간 - 도로교 = 30m 내외)
장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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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재료의 경제성 |
PS도입으로 인장응력 상쇄 |
처짐 및 진동 감소 |
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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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하중 증가로 장경간화 곤란 |
중성화 및 염해로 균열 우려 |
철근가공조립 및 강재거푸집 필요 |
경간에 따른 형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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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간(m) | 형고,H(m) |
45 | 1.65 |
50 | 1.95 |
55 | 2.25 |
60 | 2.50 |
70 | 2.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