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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 SCP

안전과 믿음을 약속합니다.

SCP 합성거더

Steel-Confined Prestressed Concrete Composite Girder

I-거더 형상의 강재로 구속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 제작기술

거더형상의 강재로 구속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 제작 및 시공기술

평철을 이용한 쉬스관 고정
간격재 제작 기술 – 공장제작
(쉬스관 설치 기술 개선 및 작업효율 향상)

U형 클램프를 이용한 쉬스관
고정방법 – 공장제작
(쉬스관 위치변형 방지로 정확한 긴장력도입)

강재와 콘크리트 합성에 따른 강성증가와
프리스트레싱 도입에 의한 안정성 및
사용성을 증대한 복합구조 형식

SCP 합성거더 기능

  • 01

    강재내부에 콘크리트를 충전하여 강재와 콘크리트의 합성에 따른 강성증가와 함께
    프리스트레싱 도입으로 구조계의 안전성(좌굴, 비틀림) 증대

  • 02

    I­형상의 단면효율 극대화로 진동 및 처짐 등의 사용성 유리

  • 03

    압축부 콘크리트와 상부 강재의 합성으로 압축력 지지

  • 04

    프리스트레싱 도입과 하부 강재로 인장력 분담

  • 05

    측면강재의 인장재 역할로 철근가공조립과 거푸집 시공을 생략함으로써 시공성 및 경제성 향상

  • 06

    외부강재의 내부콘크리트 보호에 의한 내구성 증진으로 내구연한 증가에 따른
    유지관리 및 재건설 비용 절감

  • 07

    외부강재의 내부콘크리트 구속효과로 극한하중 상태에서도 탁월한 성능발휘

  • 08

    교량형고는 높이로 조정하며 필요에 따라 콘크리트 압축강도 및 강재량으로 형고를 조절

  • 09

    상·하부 플랜지 강재와 강연선량을 조절하여 교량의 경간장을 결정

SCP 합성거더 / 강교 / PSC 거더교 특징

SCP 합성거더

(적용경간 - 도로교 = 45~80m 내외)

  • · 강과 콘크리트 합성으로 장경간화
  • · 콘크리트 충전으로 공사비 절감
  • · 부재의 단순화, 합리화로 품질관리 향상
  • · 내부콘크리트의 염해 및 중성화 방지로 내구성 증진
  • · 철근 가공 및 거푸집 시공의 불필요로 시공성 우수
  • · 복부 강재 절곡 시공으로 용접연장이 줄어 시공이 간편

강교

(적용경간 - 도로교 = 50m 내외)

장점
경량구조로 장경간화
공장제작으로 품질관리 용이
-
단점
공사비가 비경제적
처짐, 진동, 소음 등의 사용성 불리
정기적인 유지관리

PSC 거더교

(적용경간 - 도로교 = 30m 내외)

장점
콘크리트 재료의 경제성
PS도입으로 인장응력 상쇄
처짐 및 진동 감소
단점
고정하중 증가로 장경간화 곤란
중성화 및 염해로 균열 우려
철근가공조립 및 강재거푸집 필요

도로교 표준 단면도

경간에 따른 형고
경간(m) 형고,H(m)
45 1.65
50 1.95
55 2.25
60 2.50
70 2.85

특허 및 신기술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