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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 SI

안전과 믿음을 약속합니다.

SI 합성거더

Steel Plate Reinforced by an Inserted Filled-concrete Steel Box in the Slab Composite Girder Bridge

강합성 거더로서 압축부를 강재와 콘크리트를 합성시켜 상부 슬래브 안으로 매립하여
압축응력을 지지하도록 하고, 인장부는 인장 균열에 취약한 콘크리트를 배제하고 강재로 구성함으로써
하중작용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단면을 가진 합성거더 형식

SI 합성거더 구조적 특징

  • 01

    압축부 외부강재가 내부 콘크리트를 구속효과에 의해 극한한중 작용시 좌굴 및 비틀림을 방지

  • 02

    외부 강재가 항복응력까지 저항하기 때문에 교량붕괴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된 공법

  • 03

    외부 강재가 내부 콘크리트를 둘러싸고 있어 콘크리트의 염해 및 중성화 피해방지 효과가 우수하여 내부 콘크리트의 내용 연수 증가

  • 04

    거더 압축부 구성을 강재 샤용량을 줄이고 원가가 저렴한 콘크리트로 대체 사용함으로써 공사비 절감 (강교대비 약 30~40%)

  • 05

    SI 합성거더 단면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이 간편하여 대량 생산시 전자동 제작이 가능함

  • 06

    거더 압축부 내부 콘크리트를 강구조거더 가설 후 공중에서 타설함으로써 가설 시 대형 크레인이 필요하지 않아 공사원가 절감에 유리함

SI합성거더 투시도

SI합성거더 대비 P/F거더계열 - 단순교 공중타설

교량경간 P/F계열거더 SI 합성거더 증감대비
강재수량
(ton)
kg/㎡ 강재수량
(ton)
kg/㎡ 강재수량
(ton)
%
40 132.5 267.1 122.6 247.3 9.9 92.6
50 198.4 320.0 175.7 283.3 22.7 88.5
60 289.1 388.6 236.4 317.7 52.8 81.7
70 423.6 488.0 315.6 363.6 108.0 74.5

SI합성거더 대비 Steel Box교 - 연속교 공중타설

교량경간 P/F계열거더 SI 합성거더 증감대비
강재수량
(ton)
kg/㎡ 강재수량
(ton)
kg/㎡ 강재수량
(ton)
%
40 - 50 - 40 493.1 285.8 330.4 209.9 162.7 67.0
50 - 60 - 50 696.3 361.0 469.3 236.5 227.1 67.4
55 - 70 - 55 943.2 420.4 620.1 263.2 323.1 65.7
60 - 80 - 60 1152.6 533.1 735.0 296.4 417.5 63.8
65 - 90 - 65 1506.5 631.7 933.3 340.2 573.2 62.0
75 - 100 - 75 1989.2 722.6 1178.7 380.2 810.5 59.3

공법 비교

구분 SI 합성거더 STEEL BOX
형상
거더제작 단면구조가 l - 형으로 단순하고 용접량이 적어 제작이 간단하며,
대량 생산 시 전자동 제작이 가능함
단면구조가 박스 형태로 구성되고 내부 보강재가
다량으로 사용되어 용접량이 증가하며,
보강재의 용접 잔류응력이 발생될 경우 교정 작업이 어려움
거더 가설작업 강구조 거더 설치 후 공중에서 거더 내부 콘크리트를 타설함으로써
가설작업이 용이함
강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어 가설 작업이 용이함
안전성 강합성 구조로 외부강재가 내부 콘크리트를 구속시켜 극한 하중 작용 시
외부 강재가 항복응력까지 저항함으로써 안전성이 확보된 공법
강박스로 이루어져 있어 극한 하중 발생 시 좌굴에 취약함
경제성 압축부 구성을 강재사용량을 줄이고, 원가가 저렴한 콘크리트를
대체 사용함으로써 공사비 절감 효과가 강교대비 약 30~40% 절감
강박스로 되어 있어 내부 보강재가 다량으로 사용되어 강재 사용량 증대

특허 및 신기술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