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 - SI
안전과 믿음을 약속합니다.
사업소개
교량
강합성 거더로서 압축부를 강재와 콘크리트를 합성시켜 상부 슬래브 안으로 매립하여
압축응력을 지지하도록 하고, 인장부는 인장 균열에 취약한 콘크리트를 배제하고 강재로 구성함으로써
하중작용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단면을 가진 합성거더 형식
압축부 외부강재가 내부 콘크리트를 구속효과에 의해 극한한중 작용시 좌굴 및 비틀림을 방지
외부 강재가 항복응력까지 저항하기 때문에 교량붕괴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된 공법
외부 강재가 내부 콘크리트를 둘러싸고 있어 콘크리트의 염해 및 중성화 피해방지 효과가 우수하여 내부 콘크리트의 내용 연수 증가
거더 압축부 구성을 강재 샤용량을 줄이고 원가가 저렴한 콘크리트로 대체 사용함으로써 공사비 절감 (강교대비 약 30~40%)
SI 합성거더 단면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이 간편하여 대량 생산시 전자동 제작이 가능함
거더 압축부 내부 콘크리트를 강구조거더 가설 후 공중에서 타설함으로써 가설 시 대형 크레인이 필요하지 않아 공사원가 절감에 유리함
교량경간 | P/F계열거더 | SI 합성거더 | 증감대비 | |||
강재수량 (ton) |
kg/㎡ | 강재수량 (ton) |
kg/㎡ | 강재수량 (ton) |
% | |
40 | 132.5 | 267.1 | 122.6 | 247.3 | 9.9 | 92.6 |
50 | 198.4 | 320.0 | 175.7 | 283.3 | 22.7 | 88.5 |
60 | 289.1 | 388.6 | 236.4 | 317.7 | 52.8 | 81.7 |
70 | 423.6 | 488.0 | 315.6 | 363.6 | 108.0 | 74.5 |
교량경간 | P/F계열거더 | SI 합성거더 | 증감대비 | |||
강재수량 (ton) |
kg/㎡ | 강재수량 (ton) |
kg/㎡ | 강재수량 (ton) |
% | |
40 - 50 - 40 | 493.1 | 285.8 | 330.4 | 209.9 | 162.7 | 67.0 |
50 - 60 - 50 | 696.3 | 361.0 | 469.3 | 236.5 | 227.1 | 67.4 |
55 - 70 - 55 | 943.2 | 420.4 | 620.1 | 263.2 | 323.1 | 65.7 |
60 - 80 - 60 | 1152.6 | 533.1 | 735.0 | 296.4 | 417.5 | 63.8 |
65 - 90 - 65 | 1506.5 | 631.7 | 933.3 | 340.2 | 573.2 | 62.0 |
75 - 100 - 75 | 1989.2 | 722.6 | 1178.7 | 380.2 | 810.5 | 59.3 |
구분 | SI 합성거더 | STEEL BOX |
형상 | ||
거더제작 | 단면구조가 l - 형으로 단순하고 용접량이 적어 제작이 간단하며, 대량 생산 시 전자동 제작이 가능함 |
단면구조가 박스 형태로 구성되고 내부 보강재가 다량으로 사용되어 용접량이 증가하며, 보강재의 용접 잔류응력이 발생될 경우 교정 작업이 어려움 |
거더 가설작업 | 강구조 거더 설치 후 공중에서 거더 내부 콘크리트를 타설함으로써 가설작업이 용이함 |
강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어 가설 작업이 용이함 |
안전성 | 강합성 구조로 외부강재가 내부 콘크리트를 구속시켜 극한 하중 작용 시 외부 강재가 항복응력까지 저항함으로써 안전성이 확보된 공법 |
강박스로 이루어져 있어 극한 하중 발생 시 좌굴에 취약함 |
경제성 | 압축부 구성을 강재사용량을 줄이고, 원가가 저렴한 콘크리트를 대체 사용함으로써 공사비 절감 효과가 강교대비 약 30~40% 절감 |
강박스로 되어 있어 내부 보강재가 다량으로 사용되어 강재 사용량 증대 |